법원·검찰뉴스9

"강원랜드 수사단이 '전직 총장 고발장' 꾸몄다" 의혹 제기

등록 2018.05.22 21:19

수정 2018.05.22 21:24

[앵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이 시민단체가 낸 고발장에 전 검찰총장 등을 피고발인에 임의로 추가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검찰이, 고발장을 새로 만들어, 수사를 했다면 오히려 수사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누리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월, 한 시민단체는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서 권성동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과 최종원 전 춘천지검장을 고발했습니다. 그런데 검찰 강원랜드 수사단이 시민단체 관계자를 조사하면서, '고발장 내용과 피고발인을 추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이에 따라 피고발인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이영주 춘천지검장 등 전현직 검찰 4명이 더 추가됐고 실제 수사로 이어졌다는 겁니다.

김순환 / 서민민생대책위원회 사무총장
"(담당 검사가) 이런 부분이 확대될 것 같다고 추가 고발장을 내는 게 어떠냐고"

수사단 윗선은 이같은 사실을 몰랐다는 입장이지만, 시민단체 측은 '검사가 수시로 보고를 했다'고 말합니다.

김순환 / 서민민생대책위원회 사무총장
"(담당검사가) 검토해보시고 제출하는 게 어떠냐 그러고 모든 내용을 해가지고 결재를 받으러 갔었어요"

검찰이 만약 고발장을 고쳐서 수사했다면 직권남용 등 혐의를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현직 검사를 수사하려면 특임검사를 임명해 수사에 착수해야 합니다.

수사단 측은 '편의 제공 차원'이었다는 해명을 했고, 대검찰청은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TV조선 하누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