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전체

통일부 "북한군 수뇌부 한 번에 교체했다면 이례적 상황"

등록 2018.06.04 14:20

통일부는 북한군 수뇌부 3인방이 교체됐다는 보도와 관련해 "한꺼번에 교체됐다면 좀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4일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총정치국장·인민무력상·총참모장을 한번에 교체한 전례가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백 대변인은 "공식적으로 김수길 총정치국장은 (교체가) 확인됐지만, 나머지 인민무력상과 총참모장은 공식 확인이 되지 않았다"며 "관련 동향을 주시하겠다"고 했다.

또 "지난달 18일 북한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개최 보도에서 일부 위원과 책임일꾼 해임·임명 등 조직문제가 논의됐다고 보도됐다"면서 "그런 북한 나름대로의 입장이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 1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합의한 개성공단 내 공동연락사무소 설치와 관련해선 "빠른 시일 내에 개성 지역 현장 점검을 할 것"이라고 했다.

백 대변인은 "사전점검단이 현장 점검을 한 다음 필요한 공사나 개·보수 상황을 알아보고, 그를 계기로 임시 공동연락사무소가 운영되도록 남북 간 공감대가 형성 되는 걸로 안다"고 했다.

공동연락사무소 전력공급 계획에 대한 질문엔 "그런 부분까지 포함해서 점검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는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을 중단하면서 한국전력이 문산변전소를 통해 공급하던 전력을 차단한 상태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