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탈원전 정책' 여파로 카이스트 원자력 전공 선택 '0'명

등록 2018.06.27 21:21

수정 2018.06.27 21:48

[앵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한지 1년 만에, 기초 과학의 산실인 카이스트에도 아주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미래가 걱정되는 변화입니다. 2학기를 앞두고 전공을 선택하는데, 원자력 전공을 지망한 학생이 단 한명도 없다고 합니다.

윤해웅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국내 대표적인 기초과학 중심 대학인 카이스트. 올해 2학년이 돼, 전공을 선택하는 학생 800여 명 가운데,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를 지망한 학생은 고작 5명 뿐입니다.

2012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 당시를 빼면, 해마다 20명 안팎을 유지했는데, 지난해 9명에 이어 올해 사상 최저로 주저앉았습니다. 그 5명도 1학기에 지원한 학생들이고, 2학기에는 단 한 명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정부가 월성 원전을 조기 폐쇄하고 신규 원전 설립을 백지화하는 등, 탈원전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이자, 졸업하고 갈 곳이 없어질까 우려하는 겁니다.

정용훈 / 카이스트 원자력학과 교수
"너무 성급하고 빠른 탈원전 정책을 드라이브하다 보니까 충격을 받은 측면이 있지 않은가..."

다른 대학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중앙대는 에너지 전공자 100명 중 원자력심화전공을 1순위로 신청한 학생이 1명뿐이었고, 세종대는 개교 이래 처음으로 원자력 전공자가 기계를 복수전공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원자력 전공 기피가 현실로 나타나면서, 60년간 키워온 전문인력의 맥이 끊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TV조선 윤해웅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