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따져보니] 비판 받는 사고 대처…국방부, 왜 그랬나

등록 2018.07.20 21:10

수정 2018.07.20 21:14

[앵커]
유가족의 얘기를 직접 들어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해하기 힘든 국방부의 초등대처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계속해서 강동원기자와 함께 따져보겠습니다. 일단 군의 공식적인 첫 설명이 사고 사흘이나 지나서 나왔잖아요? 왜 늦어진거죠?

[기자]
사실 해병대는 사고가 난 바로 다음날에 브리핑을 준비했다가 돌연 취소했는데요. 당시 군은 "협의가 된 사항이다"라고만 할 뿐 명확한 이유를 말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당시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수리온 성능이 세계 최고"라고 말한 후 브리핑이 취소된 터라, 국방부가 청와대 눈치만 보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었는데요. 

해병대는 오늘도 브리핑이 늦어진 데 대해 "죄송하다는 말 밖에는 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사고 발생 고도가 어느 정도였냐는 기본적인 질문에도 제대로 대답을 못하는 등 준비도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앵커]
물론 군 관련 사고가 일반 사고와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만 통상적으로는 어떻게 합니까? 

[기자]
국방부는 과거 군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즉각 언론 브리핑 등으로 사고 수습 상황과 조사계획 등을 설명했습니다. 지난 4월 경북 칠곡에서 F15K 전투기가 추락해 조종사 2명이 사망했을 때도, 2016년 9월 동해상에서 훈련 중 추락한 링스 헬기 사고 때도, 바로 다음날 브리핑에서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는데요.

하지만 이번 마린온 추락 사고와 관련해선 해병대 장병 5명이 사망한 대형 사건임에도 사건 당일 사고소식 공지와 다음날 추락영상을 공개한 것 말고는 별다른 설명이 없어서 대응이 적절치 않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앵커]
분명히 이번 경우는 좀 다르긴 하군요? 대통령이나 장관의 애도 메시지도 즉각 나오지 않았지요?

[기자]
맞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고 발생 3일째인 어제 신임 해군참모총장의 진급 및 보직 신고를 받은 후 순직 장병들에 대한 애도를 표했는데요. 문 대통령의 이 메시지를 의식한 듯 송영무 국방부장관은 같은 날 오후 10시쯤 철저한 사고경위 조사의지와 유가족들에게 애도의 뜻을 표하는 글을 배포했습니다. 그런데, 이마저 유족보다 기자들에게 먼저 배포해서 비판을 받았죠.

[앵커]
그럼 이렇게 국방부가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이유가 뭡니까?

[기자]
솔직히 이해가 가지 않는 측면이 많습니다. 다만 수리온 수출에 차질이 발생하는 것을 우려한 탓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현재 필리핀과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에서 수리온에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앞으로 15년 안에 수리온 200여대를 동남아와 중남미 지역에 판매한다는 목표가 이번 사고로 인해 차질을 빚을 수 있어 우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군 일각에선 마린온 제작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에 대한 얘기도 나오는데요. 보통 군용기는 군 내에서 정비를 하는 것과 달리 이번 마린온 헬기는 제작사인 KAI에 정비를 맡겨왔습니다. 사고 당일에도 KAI 기술진이 이륙 직전에 헬기 주요 장비의 이상 여부와 진동 정도를 점검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사고 상황에 대한 브리핑 준비 과정에서 KAI와 조정을 하면서 군이 즉각적인 대응을 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KAI 김조원 사장은 문재인 대선 캠프 출신이기도 합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