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중남미뉴스9

美, 北 불법 행태 열거하며 "함부로 거래 말라" 경고…제재 압박

등록 2018.07.24 21:04

수정 2018.07.24 21:14

[앵커]
하지만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가 영 미덥지 못한 상황입니다. 대북제재 주의보를 내렸습니다. 국무부와 재무부, 국토안보부가 합동으로 북한이 원산지등을 속이며 불법 무역을 하니 함부로 거래하지 말아라 경고한겁니다. 비핵화 후속협상이 지지부진 하자 북한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은 원산지 둔갑을 대표적인 불법 무역 사례로 꼽았습니다. 이른바 북한 흔적 지우기. 북한의 수산물이 제3국으로 밀수돼 포장 등을 바꿔 다른 나라 제품으로 팔려나간다는 겁니다. 중국 업체의 하청을 받아 북한서 만든 의류도 중국산으로 둔갑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은 그러면서 농업과 애니메이션 등 37개 분야에 걸친, 북한과 외국의 합작 기업 239개의 명단을 공개했는데, 이들과 거래하면 대북제재 블랙리스트에 오를 수 있다는 걸 경고한 겁니다.

미국은 또 북한이 해외 노동자 임금 많게는 90%를 송금 받아, 매년 수억 달러를 벌어들인다며 알제리와 콩고 등 북한 노동자가 파견된 42개국의 명단도 발표했습니다. 대북 제재를 강화해, 북한을 압박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신범철 /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
"압박을 강화하려는 메시지이고, 북한에 대해서 비핵화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을 촉구하는 조치라고 봐요."

이런 가운데 미 의회는 주한미군 병력을 2만 2천 명 이하로 줄일 수 없도록 제한하는 법안에 합의했습니다.

TV조선 김지수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