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공정위, 조직적 불법 재취업…전·현직 간부 12명 무더기 기소

등록 2018.08.16 21:26

수정 2018.08.16 21:31

[앵커]
전직 위원장 3명을 포함한 공정거래위원회 전현직 고위간부 12명이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기업을 압박해 퇴직자들을 대거 재취업 시킨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공정위는 다음 주 자체 쇄신방안을 내놓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달 30일 동시에 구속된 정재찬 전 공정위원장과 김학현 부위원장에 이어, 지난 9일 이후 구속수사를 받아온 신영선 부 위원장까지 줄줄이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모두 공정위 퇴직자들을 불법 재취업시키 위해 대기업을 압박한 업무방해 혐의가 적용됐습니다.

정 전 위원장의 전임자였던 노대래, 김동수 전 위원장도 불구속 기소돼, 최근 7년 동안 공정위를 이끈 수뇌부 12명이 무더기로 기소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습니다.

공정위가 퇴직자 18명의 재취업을 위해 압력을 행사한 피해 대기업만 16개에 달합니다.

검찰 수사 결과 공정위는 퇴직자의 일자리를 요구하면서 연봉과 취업 기간 등 구체적인 계약 조건까지 지정해줬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 공정위 출신 재취업자들은 해당 대기업에서 별다른 업무를 처리하지 않고도 연간 최고 3억5000만원 급여를 챙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지난해 초까지 20대 대기업 대부분에 취업 강요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검찰수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한다며 오는 20일 쇄신 방안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TV조서 김태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