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추적취재] 산자부의 수상한 업체 선정…5만세대 '난방 대란' 위기

등록 2018.08.20 21:24

수정 2018.08.22 08:58

[앵커]
내년부터 5만 4천 세대가 입주를 시작하는 평택 고덕 신도시가 난방 대란을 맞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25KM 떨어져 있는 한국난방공사를, 정부가 난방 사업자로 선정한 게 발단이 됐습니다. 발전소와 평택을 잇는 배관 공사를 해야하는데, 비용이 많이 드는 건 물론, 협의가 안 돼 공사를 시작도 못 했습니다.

차순우 기자가 추적취재했습니다.

 

[리포트]
5만 4천 세대가 내년 6월부터 입주하는 평택 고덕 신도시입니다. 아파트 공사가 한창이지만, 난방 공사는 첫 삽도 못떴습니다.

한국난방지역공사 관계자
"8월 말에 착공하겠죠. 그러고 나서 3년 정도 지나야 본격화 됩니다."

논란은 지난 2015년, 산업자원부가 한국난방공사를 사업자로 선정하면서 불거졌습니다. 신도시에서 25KM 떨어진 동탄 LNG발전소에서 열을 끌어와야 하기 때문에, 완공은 입주 3년 뒤인 2022년에서야 되고, 총 공사비는 2200억원에 이릅니다.

불똥은 동탄과 평택 중간의 오산시에도 튀었습니다. 시를 관통해 배관 공사를 해야 하는데도, 협의가 없었다는 겁니다.

오산시 관계자
"협의없이 진행을 했었던거죠. 저희도 노선을 왜 이쪽으로 선정했는지 궁금하고요."

신도시 인접한 또 다른 난방업체. 제가 있는 이곳 발전소 앞에서 고덕신도시 건설현장은 1.5키로미터 거리로 보시다시피, 맨눈으로 보일 만큼 가깝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있어 열배관 공사비만 600억원 가량을 줄일 수 있지만, 사업 참여 기회도 얻지 못했습니다.

A업체 관계자
"참여의사가 있다고 말씀을 드렸고,저희는 당연히 재공모가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을…"

또, 사업자 선정 당시 한국난방공사의 시장 점유율은 53%로 신규 사업은 점유율 50% 이하일 때만 가능케 한 기재부 지침 위반도 불거졌습니다.

이렇게 잡음이 계속되자 감사원은 2016년, "민간 사업자의 참여 의사를 면밀히 확인하라"는 주의와 함께, "인근 발전소 열을 최대한 활용할 것"을 산자부 장관에게 통보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산업자원부 관계자
"도시개발이 무리없이 되는게 가장 중요한거고요. 열공급이 중단없이 되는 게 국가적인 관심사 아닙니까."

난방공사는 완공때까지 비용이 추가로 드는 이동식 보일러를 투입해 임시 난방을 공급한다는 게획. 거듭된 혼선에, 입주민 5만4천세대 불편만 가중될 판입니다.

TV조선 추적취재 차순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