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이해찬 "종부세 강화"…'부동산 잡기' 전방위 압박

등록 2018.08.30 21:07

수정 2018.08.30 21:11

[앵커]
이런 가운데 여권은 최근 서을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폭등세를 보인 부동산 값을 잡기 위해 전방위 압박에 나섰습니다. 공시지가 인상, 전세 자금 대출 규제 카드가 나온데 이어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종합부동산세 인상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홍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취임 뒤 첫 고위당정청 회의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부동산 시장의 가격 급등은 "과감한 대응으로 초기에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며 종합부동산세 카드를 꺼냈습니다.

이해찬
"3주택 이상이거나 아니면 초고가 주택, 이런 점에 대해서는 종부세를 도입하는 것을 검토를 좀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을 좀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일 6억 원 초과 고가주택의 종부세 최고세율을 2%에서 2.5%로 올리는 등의 개정안을 제출합니다. 민주당은 주택 3채 이상 보유자나 초고가 주택 소유자는 정부의 개정안보다도 종부세를 더 많이 걷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자유한국당은 "종부세만 가지고 이야기해선 안 되고 거래세도 같이 조정해야 한다"며 제동을 걸었습니다.

김병준
"뭘 하나 올리면 다른 걸 내려 줘야지 그렇지 않으면은 부동산 관련 세부담이 너무 커져요."

김 위원장은 앞서 노무현 정부 정책실장 시절 "보유세를 올리는 대신 거래세를 떨어뜨리자고 했는데 손을 못 봤다"고 회고하기도 했습니다. 

노무현 정부 당시 뜨거웠던 종부세 논란이 문재인 정부에서 다시 달아오를 조짐입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