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중남미전체

美국무부, 대북특사 파견에 "남북관계 발전, 비핵화와 발 맞춰야"

등록 2018.09.01 12:57

수정 2018.09.01 13:18

[앵커]
우리 정부가 오는 5일 대북 특사를 파견하는 것과 관련해 미 국무부가 남북관계 발전은 반드시 북한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미국 내 전문가들은 한미간 속도 차를 보이는 대북 경협 문제가 자칫 양국 관계를 훼손할 수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습니다.

송지욱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정부는, 남북관계와 비핵화를 분리해선 안 된다는 원칙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5일 대북 특사를 파견하는 것과 관련해 미 국무부는 "남북관계 발전은 반드시 북한 비핵화 진전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압박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헤더 노어트  / 미 국무부 대변인 (지난 29일)
"다른 어떤 것보다 먼저 비핵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게 미국의 정책이라고 믿습니다."

미 국무부는 지난 달 13일 남북이 고위급 회담을 열고 이달 중 평양에서 3차 정상회담을 갖기로 합의했을 때도, 남북관계와 비핵화를 분리해 다뤄선 안 된다는 논평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미 전직 관리들을 인용해 남북 협력의 방법과 속도가 한미 관계를 분열시킬 단초가 될 위험성이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또 워싱턴에서는 미국과 북한간, 협상 과정이 실패했을 경우 한미 관계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다는 점을 전했습니다.

TV조선 송지욱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