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네트워크뉴스

경북도청 신도시 한옥마을 2년째 '허허벌판'

등록 2018.09.04 08:50

수정 2020.10.05 17:20

[앵커]
경북도청이 이전해 온 안동 신도시에는 한옥마을이 있습니다. 그런데 조성사업이 추진된 지 두 해가 지났는데도 한옥마을 대부분이 텅 비었습니다. 건축비가 너무 비싼데다 신도시 생활기반시설도 부족해 분양을 받은 시민들이 선뜻 집을 짓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심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북도청 신도시에 있는 한옥마을 시범단지입니다. 한옥 대신 황량한 땅에 잡초만 무성합니다.

한옥마을 부지입니다. 신도시 조성계획에 따라 한옥이 많이 들어서야 하지만 보시는 것처럼 텅 비었습니다. 경상북도는 2년 전 한옥마을 69필지 분양을 마쳤습니다. 지금까지 들어선 한옥은 5채 뿐입니다.

건축비용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3.3㎡에 최소 1000만 원인 한옥 건축비에 땅값을 더하면 집 채에 5억원 넘게 들기 때문입니다.

한옥 건축주
"(경북 아파트)거의 2억 원이면 다 사요. 30평, 실제로 아파트 3채값이예요. (포기한 사람이) 꽤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경상북도는 한옥 건축비를 최고 4천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하지만 신청자도 없습니다.

공사 관계자
"4천만 원으로 무슨 기와를 올린단 말입니까? (경상북도가) 분양할 때 (평당)500~600 만원에 짓는다고 했다더라고요. 못지어요. 어째 지어요?"

경상북도가 건축비 부담을 줄이겠다며 만든 '경북형 한옥' 모델은, 국토부 표준설계도 승인을 받지 못해 무용지물입니다. 경주와 포항 지진 이후 한옥 내진 설계 기준이 강화되면서 건축 비용이 더 올랐습니다. 신도시 일대는 아직 생활기반시설도 부족합니다.

도청 관계자
"건축비(부담), 병원이나 편의시설이 덜 들어왔다. 관망하겠다. (땅주인)조사를 했는데, 대부분 조금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라서..."

경상북도는 2차 한옥마을 조성 계획을 전면 재검토 하기로 했습니다.

TV조선 이심철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