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전체

靑 "이달 18~20일 평양 남북회담 개최"…김정은, 美에 '동시행동원칙' 강조

등록 2018.09.06 13:10

수정 2018.09.06 13:12

[앵커]
대북특사단이 북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이달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이번 방북에서 북한의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한편 미국의 상응조치를 촉구한다는 김정은의 의사가 있었다고 알렸습니다.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최지원 기자, 남북정상회담 일정이 합의가 됐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은 오늘 오전 대북특사단의 방북 성과를 설명하는 언론 발표를 통해 "이번달 18일~20일 2박 3일동안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를 위한 실무회담은 다음주 초 판문점에서 진행됩니다. 3차 남북회담에선 특히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협의한다며, 비핵화에 대한 김정은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알렸습니다.

남북연락사무소는 정상회담 전 개소할 방침입니다. 정의용 실장은 다만, 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유엔총회에서의 남북미 정상회담은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남북 간 경제협력에 대한 논의는 이번 방북에선 없었다고 했습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나 종전선언에 대한 김 위원장 입장도 상세하게 전달됐어요?

[기자]
네,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위해 남북은 물론 미국과도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정의용 실장이 전했는데요.

그러면서도 "풍계리 갱도 붕락과 동창리 미사일 엔진실험장 중지 등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선제 조치들을 국제사회가 선의로 받아들여줬으면 한다"며, "국제사회의 평가가 인색해 어렵다고 토로했다"고 전했습니다.

"비핵화 결정에 대한 자신의 판단이 옳은 것이었음을 느낄 수 있도록 여건이 조성될 것을 희망한다"며 미국에 메시지 전달을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선제적 조치에 대한 동시행동의 원칙이 준수된다면 비핵화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를 계속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종전선언을 하면 한미동맹이 약화된다거나 주한미군을 철수해야 한다는 한미 일각의 우려에 대해 "종전선언과는 전혀 상관없는 것 아니냐"는 입장도 표명했다고 전했습니다.

김정은은 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 대한 신뢰는 변함이 없고, 참모는 물론 누구에게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이야기를 한번도 한적이 없다"고 강조하면서, "트럼프 대통령 첫 임기 내에 미북간 70년 적대 역사를 청산하고 비핵화를 실현했으면 좋겠다"는 적극적인 입장도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