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여야, '판문점선언 비준' 정상회담 이후 논의하기로 합의

등록 2018.09.10 14:22

여야, '판문점선언 비준' 정상회담 이후 논의하기로 합의

국회의사당 전경 / 조선일보DB

여야가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 문제를 남북정상회담 이후 논의하기로 10일 합의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정례회동을 하고 이같이 뜻을 모았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비준 동의안을) 국회로 보내오면 충분히 논의하고 3차 남북 정상회담이 끝난 뒤 결과를 보며 더 논의하기로 했다"며 "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정쟁화하지 말자고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대통령이 핵폐기에 실질적인 진전을 이뤄내면 국회 차원에서도 심도 있는 논의로 이를 뒷받침을 하겠다"며 "비준동의안으로 불필요한 정쟁을 서로 안 하기로 한 건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판문점선언의 신속한 비준동의를 주장해왔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세종시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안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라며 "국회 비준동의는 정치적인 절차가 아니고 법적인 절차"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기 전까지는 안된다는 입장을 내세워 왔다. 바른미래당은 전날 김관영 원내대표가 판문점선언 지지 결의안을 먼저 채택한 뒤 추후에 비준동의안을 처리하자고 제안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