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뉴스7

공급대책 핵심 '그린벨트 해제'놓고 서울시-정부 '팽팽'

등록 2018.09.15 19:14

수정 2018.09.15 20:18

[앵커]
다음 주로 발표가 미뤄진 주택공급 대책에 대해 시장의 관심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택지 후보의 핵심이 될 그린벨트의 해제를 놓고, 정부와 서울시가 좀처럼 이견을 좁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울 요지의 대체부지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원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가락동의 옛 성동구치소 부지입니다. 8만 3천여 제곱미터, 축구장 12개 크기의 땅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그린벨트 이외의 주택부지로 주목받는 땅입니다.

김진욱 / 공인중개사
"혐오시설로 인해 많이 피해를 봤었죠. 가락동 이쪽이. 이번에 공급대책에 분명히 들어올 거란 기대를 많이합니다."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 등 서울의 유휴 철도부지가 공급대책에 포함될 거란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대체부지가 주목받는 건,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중앙정부와 서울시의 입장 차가 여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린벨트는 이번 공급 대책의 가장 중요한 택지 후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보존가치가 비교적 낮은 3등급 이하 그린벨트를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서울시는 투기 확산 우려를 내세워 이를 꺼리고 있습니다. 30만 제곱미터 미만 소규모 그린벨트 해제 권한은 시도지사에게 있습니다.

심교언 /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
"해제하더라도 서울지역과 접근성이 좋은 지역, 광역교통이라든가, 지하철이 편의적으로 잘 놓일 수 있는 지역 중심으로 개발하는 게 필요합니다."

공급책 발표를 오는 21일로 미룬 정부는, 시장의 내성을 극복할 획기적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TV조선 최원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