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 무방비'…피해 속출에도 법안 미비

등록 2018.09.24 21:23

수정 2018.09.24 21:31

[앵커]
육성도, 규제도 아닌 어정쩡한 사각지대 속에, 가상화폐 피해만 되레 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거래소 해킹인데요 정부가 올들어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21곳의 보안상태를 점검했는데. 기준을 모두 충족한 곳은 단 한 곳도 없었습니다. 계속해서 차순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35살 박모씨는 지난해 11월, 전재산 4억7천만원을 5분만에 날렸습니다. 박씨의 가상화폐 거래소 계정에 누군가 접속해 예치된 돈을 모두 빼돌린 겁니다.

박 모 씨
"제가 현금으로 4억7천8백 그정도 있으니까. 제 승인 없이 이더리움을 사서…"

로그인이 됐다는 알림 문자나 이메일도 없었습니다. 거래소 측은 책임이 없다며 보상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A거래소 관계자
"저희가 보기로는 이분의 PC나 휴대폰이 파밍(해킹)을 당했다고 판단이 되고 있고요…"

34살 서모씨도 석달 전 가상화폐 1억원을 졸지에 잃었습니다. 거래소가 서씨의 가상화폐를 해킹당했지만, 보상도 하지 않은 겁니다.

서 모 씨
"거래소가 폐쇄를 하더니 해킹을 당했다고 소문이 도는 거에요. 그래서 들어가봤더니 거래도 할 수 없고, 코인도 뺄 수 없고."

가상화폐 해킹 피해가 잇따르면서, 과학기술부는 지난 3월과 8월,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21곳에 대한 보안 점검을 두차례 실시했습니다. 85개의 보안 항목을 모두 충족시킨 거래소는 단 한 곳도 없었습니다.

과학기술부 관계자
"일반법 체계 하에서는 강력한 규제라든지, 보안조치를 강제한다든지, 이런 부분들은 현재로서는…"

가상화폐 관련법이 없어 속수무책이란 얘기입니다. 200조원대 이르는 가상화폐 시장이 불안한 거래에 놓여 있습니다.

TV조선 차순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