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뉴스9

방탄소년단 '글로벌 인기' 비결은 소통·동질감

등록 2018.09.25 21:12

수정 2018.09.25 21:16

[앵커]
앞서 연설을 보셨듯 방탄소년단은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만큼 막강한 영향력과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유엔 무대에까지 서게 된 방탄소년단의 성공비결을 백은영기자가 분석했습니다.

 

[리포트]
1초도 흐트러짐이 없는 칼군무, 케이팝이라는 한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 맞춘 트렌디한 노래. 방탄소년단은 데뷔 때부터 국내외 동시 진출이라는 전략을 펼쳤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1억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는 곡은 모두 10여 곡이 넘습니다. 글로벌한 성공이 없이는 불가능한 숫자입니다.

SNS를 통해서 성장사를 공개함으로써 팬들과 교감을 높였습니다. 공식 SNS에 올라온 영상들은 1만여 개.

팬들은 멤버들의 연습영상 뿐 아니라 평범한 일상들을 지켜보면서 끈끈한 유대관계를 형성해왔습니다. 스스로를 '방탄의 군대'라며 아미라 짓고 방탄소년단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강력한 팬덤의 위력도 대단합니다.

콜롬비아의 한 프로그램에서 방탄소년단에게 동양인 외모 비하를 했을 때도, 멕시코 방송에서 성차별 발언을 했을 때도 진행자의 사과를 받아낸 건 전 세계 아미들이었습니다

이런 인기요인을 바탕으로 방탄소년단은 더욱 글로벌한 활동을 이어갑니다. 미국내 각종 유명 토크쇼 출연을 앞두고 있으며, 전 세계 16개 도시에서 79만 여명의 팬들과 만나는 월드투어도 진행 중입니다.

TV조선 백은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