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박원순 선거 도운 해고자, 서울교통공사에 대거 재입사

등록 2018.10.19 20:59

수정 2018.10.19 22:12

[앵커]
박원순 서울시장이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에 자신의 선거를 도운 민주노총 해직자들을 대거 재입사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국가보안법 위반이나 폭언 등으로 해고된 민노총 간부 30여명을 재입사시켰는데 이 가운데 10명은 대법원에서 확정판결까지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박 시장이 서울교통공사를 선거 논공행상에 이용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박 시장은 선거와는 관계 없는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먼저 김정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교통공사가 제출한 재입사 해고자 30명에 대한 세부자료입니다. 국가보안법 위반이나 직원 폭언 등의 사유로 해고됐던 사람들도 보입니다.

이들은 박원순 시장 당선 직후인 2012년부터 재입사가 시작됐습니다. 이 가운데 10여명은 대법원에서 '정당해고 확정판결'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999년 해직 후 박 시장 선거캠프에서 노동특별위원장을 맡았던 한 인사는 당선 뒤 기술본부장으로 복귀했고, 이듬해 부사장급으로 임명됐습니다.

이채익 / 의원 (어제)
"박원순 시장의 앞날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해서 이런 사람들도 다 끌어안고. 특별한 어떤 채용의 객관성도 확보하지 않은 가운데 이렇게…."

박원순 / 시장 (어제)
"논리비약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지금 해고자를 복직한다거나 이런 것들이 결코 선거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일이었고요."

노조 중에서도 민노총 성향의 인사를 주로 챙겼다는 증언도 나옵니다. 서울시 관계자는 "쌍방 폭행으로 해고된 양대 노총 성향 직원 중 민노총 성향 직원만 돌아온 사례도 있다"고 했습니다.

TV조선 김정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