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민노총, 협력업체 직원들 한전 자회사 정규직 채용 요구 '논란'

등록 2018.10.20 19:10

수정 2018.10.20 19:32

[앵커]
민노총이 한전의 발전 자회사에 협력업체의 정규직 채용을 요구했다는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정부가 추진하는 비정규직 청년의 정규직 전환 정책이 정작 민노총 조합원들의 헤택으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옵니다.

김동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회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와 한국전력에 따르면 남동발전과 남부발전 등 한전 발전 5개사는 민간 위탁기업의 발전소 정비 인력 2750명 상당수로부터 직접 고용해 달라는 요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이미 정규직입니다.

하지만 발전 5개사 정규직의 처우가 더 낫기 때문에 이직을 원하는 것입니다. 민주노총도 공공기관 채용을 주장하며 이들을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정수 / 민주노총 대변인
"(한전 자회사에 채용 압력 요구 논란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전화하지 말라고!  뭔 이야기를 하냐고 알아서 하시오"

해당 민간 위탁기업 중에는 거래소에 상장된 한전산업개발을 비롯해 코스닥에 상장된 금화피에스시, 일진파워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발전 업무 분야에서 20~30년 이상 전문성을 키워온 중견기업들입니다.

하지만 일시에 대규모 인력이 한전 발전 자회사로 옮길 경우 회사를 정상 가동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주식 가치 하락으로 소액주주 피해가 발생하면서 소송을 당할 우려도 제기합니다. 민간 기업의 정직원들이 공공기관의 빈자리를 채우는 상황에 대한 논란도 예상됩니다.

TV조선 김동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