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뉴스9

고용세습 개입 의혹 와중에…민노총 "내달 총파업" 예고

등록 2018.10.23 21:11

수정 2018.10.23 21:17

[앵커]
이렇게 고용세습 채용비리에 민주노총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도 민노총은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민노총은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확대로 좋은 일자리가 줄어서 채용비리가 생긴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계시판에는 이번 기회에 공공기관 채용 비리 적폐를 뿌리 뽑으라는 청원이 있따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윤해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비정규직 철폐 투쟁! 결사 투쟁!"

지난 6월, 10만 명이 모여 현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의 노동투쟁을 선언한 민노총. 또다시 다음달 21일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민노총은 이에 앞서 오는 25일 서울 사무실에서 총파업 돌입을 선포하고, 27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결의대회와 총파업 수도권 결의대회를 엽니다.

민노총은 "공공기관 채용 비리는 비정규직 확대로 좋은 일자리가 줄어서 생긴 결과"라며, 오히려 "정규직 전환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108명이 정규직 친인척을 두고 있다는 사실 외에 특혜나 비리로 볼만한 어떤 증거도 밝혀진 게 없다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용세습 개입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총파업을 강행하는 것을 두고 비난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청와대 게시판에 공공기관 채용비리 적폐를 이번 기회에 뿌리뽑으라는 청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현다운 / 서울 상도동 (취업준비생)
"인맥이나 혈연 관계에 따라서 그렇게 쉽게 취직할 수 있으면 저희 같은 취준생 입장에서는 약간 억울하다고 느낄 수도 있고.."

고용노동부는 근로조건과 무관한 정치 목적 달성을 위한 파업은 불법이라며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윤해웅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