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정치권도 '새만금' 논란…평화당 "군사작전 하듯 밀어붙여" 반발

등록 2018.10.29 21:06

수정 2018.10.29 21:15

[앵커]
정치권에서도 논란입니다. 의견 수렴 과정없이, 애초의 개발계획을 완전히 바꾸는 배경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청와대는 관계 부처 협의가 진행돼 왔고, 애초 계발계획을 오히려 가속화할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박재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새만금이 있는 전북의 지역구 의원이 많은 민주평화당은 정부가 공청회 한번 없이 밀실에서 군사작전 하듯 새만금 태양광 단지를 밀어붙인다고 반발했습니다.

김종회 / 민주평화당 의원
"밀실에서 군사작전 식으로 밀어붙이는 식이 되고 있습니다."

정동영 / 민주평화당 의원
"도민의 의견 수렴이나 공청회 한 번 없이 느닷없이 발표가 되니까..."

한국당에서는 태양광 사업 속도전을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의 4대강 사업에 빗대기도 합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4대강 사업 때도 국민적 동의 없이 대통령이 독단적으로 진행한다고 얼마나 큰 문제제기가 있었습니까. 새만금 사업 역시....."

청와대와 정부는 밀실 추진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김현미 / 국토부 장관
"6월부터 새만금청, 산업부, 전라북도 등이 TF를 구성해서 검토해왔던 일입니다."

당초 농지에서 산업, 관광단지를 거쳐 다시 태양광단지로 개발계획이 바뀌자 허탈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정부는 태양광 단지가 오히려 새만금 개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철우 / 새만금개발청장
"재생에너지 사업에서 나오는 수익의 일부를 용지 개발·산단 개발·발전 사업 자체를 기업 투자 유치 등에 활용해서..."

GM 군산공장 사태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폐쇄를 거친 전북 정치권이기에 새만금 개발 계획 변경에 유독 민감하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TV조선 박재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