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한미 '워킹그룹' 만든다…견제장치? 제재면제 협의 창구?

등록 2018.10.31 20:59

수정 2018.10.31 21:05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뉴스 나인의 신동욱입니다. 한미 두 나라가 실무진 차원에서 북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워킹 그룹을 만들기로 했다고 미국 측이 밝혔습니다. 그런데 미국 쪽에서 한국 정부의 대북 협력 사업이 과속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 워킹그룹의 성격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미국이 남북 경협과 관련해 한국 정부를 믿지 못해서 견제 장치를 마련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반대로 이 기구가 대북 제재의 예외를 협의하는 창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먼저 최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미 국무부가 현지 시각 30일 한미간 협력을 강화할 실무그룹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이른바 '워킹그룹'으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한미 팀장을 맡아 11월 출범할 예정입니다. 

미국은 "비핵화 노력과 제재 이행, 유엔 제재를 준수하는 남북 협력에 대한 두 국가의 협력 차원"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대북 제재 완화 속도를 놓고 한·미가 이견을 보이는 상황에서 미국 정부가 남북 교류 협력 속도에 제동을 거는듯한 모습입니다. 

청와대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를 위한 한미 논의 기구"라고 설명했습니다. 외교부는 "우리 측이 먼저 요청한 것"이라며 "대북제재 면제를 요청할 필요가 있는지 서로 협의하는 것을 이 그룹에서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고명현 /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한미 간의 이견이 언론을 통해서 외부에 노출되는 걸 막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남북 교류가 상당히 속도 면에서 늦춰지지 않을까 그런 우려가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 9월 평양선언에서 10월에 열기로 했던 경의선 철도 연결 현지 조사, 북한 예술단 서울공연, 보건의료와 체육 회담은 모두 열리지 못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