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與野政 협의체 첫 회의, 탄력근로제 확대 합의…정의당은 반대

등록 2018.11.05 21:04

수정 2018.11.05 21:08

[앵커]
오늘 회의에서는 또 탄력근로제, 그러니까 일정한 기간을 정해 놓고 근로 시간을 늘리거나 줄이도록 하는 제도를 확대하기로 합의가 됐습니다. 근로 시간 단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위한 조치로 볼 수가 있겠는데, 정의당만 유일하게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대했습니다.

이어서 신정훈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회의 시작부터 문재인 대통령은 첫 여야정협의체가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오늘 여러가지 국정현안, 국정과제 일부 과제 포함해서 국정에 대해서 활발한 협의가 이뤄지고 또 좋은 협의가 국민들께 발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문 대통령은 주요 정책 방향은 유지하면서 속도조절을 수용하면서 12개항의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대표적인 게 주 52시간 근무제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탄력근로제 확대입니다.

강병원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등 보완 입법 조치 마무리한다"

일률적으로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하지 않고, 6개월에서 1년동안 평균 근무시간을 주당 52시간으로 맞춰 바쁠 때는 주 62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문 대통령과 여야 4당이 합의했지만, 정의당은 반대 의견을 합의문에 명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에너지 전환 정책을 바꿀 수는 없다"면서도 "임기 중 원전 2기를 완공시키겠다"며 원전 기술력을 유지하겠다고 했습니다.

김성태
"국가 에너지정책 기반 현실 맞게 조정하고 탈원전 속도조절 촉구하면서 원전 기술력 산업 국제경쟁력 유지하고"

여야정은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법안 처리와 아동수당법 개정, 선거연령 인하에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TV조선 신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