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뉴스9

'공공택지' 날벼락…막무가내 밀어붙이기에 뿔난 주민들

등록 2018.11.05 21:28

수정 2018.11.05 21:39

[앵커]
정부가 주택 공급 대책으로 수도권 곳곳에 공공주택지구를 선정했지요. 그러나 공공택지로 선정된 땅주인들은 물론 인근 주민들도 반발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동의없이 내린 결정이라는 겁니다.

이상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시민 400여 명이 거리로 나왔습니다. 손에는 강제 수용을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들었습니다.

"철회하라! 철회하라!"

정부가 지난 7월 분당 서현동 일대 7만 5000평 땅을 신혼희망타운 공공주택지구로 선정하자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주민들은 주변 시세대로 보상하라며 요구합니다.

임채관 / 서현지구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주민들한테 설명이나 동의 이런 거 없이…. 재산권을 지킬 수 없도록 했다가 이제와서 공공주택으로…."

옛 성동구치소 땅을 놓고도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지난 6월 지방선거에서 복합문화시설 개발을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9월 공공택지로 선정되자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가락동 주민
"아파트 단지가 많다 보니까 교통난도 늘어나고…. 공약대로 가는 게 맞죠. "

자치단체가 정부 계획에 반대하는 곳도 있습니다. 광명시는 신규 공공택지지구 지정을 반대하는 종합의견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습니다.

광명시
"그것 때문에 갈등이 많아요. 지금 사안이 찬반이 너무 많이 갈려 있어서…."

정부가 아직 공개하지 않은 공공택지는 서울에만 모두 9곳, 정부는 택지지정에 법적 문제가 없다는 자세여서, 앞으로 추가 갈등도 예상됩니다.

TV조선 이상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