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임종석, DMZ 시찰 논란에 "선글라스는 눈이 약해서"

등록 2018.11.06 15:18

수정 2018.11.06 15:26

임종석, DMZ 시찰 논란에 '선글라스는 눈이 약해서'

씨브라더 영상캡쳐 이미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6일 이른바 '선글라스 DMZ(비무장지대) 시찰' 논란과 관련해 "(DMZ 방문은)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간 것"이라며 "비서실장이 장관들을 대동하고 갔다고 하는 것은 적절한 표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선글라스를 쓴 것은 "햇볕에 눈을 잘 뜨지 못한다. (눈이) 많이 약하다"고 했다.

임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무소속 손금주 의원의 질의를 받고 이같이 말했다.

임 비서실장은 "위원회에서 결정해서 갈 수 있는 사안이라고 생각했고 대통령도 군사합의 이행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DMZ는) 서울에서 35분 걸린다. 연락이 완전히 이뤄졌다. 그것을 두고 (장차관이) 자리를 비웠다고 하는 것은 적절한 표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이번 논란에 대해 "오해를 많이 받았는데 옷깃을 여미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또 홍보 동영상에 GP 관련 정보가 공개된 것에 대해서도 "국방부에 문의한 결과 ‘군사기밀에 속하는 상황은 아니나 군사 훈련 상 비공개’라는 답변을 받았다"며 "저희들의 불찰이 분명히 있었다.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앞서 임 비서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을 순방 중이던 지난달 17일 강원도 철원군 남북 공동 유해 발굴을 위한 지뢰 제거 현장을 찾았다. 당시 선글라스를 쓴 임 비서실장의 모습이 공개되자 야권을 중심으로 "임 비서실장의 자기 정치가 도를 넘었다", "대통령 부재시에 각료들을 대동하고 DMZ에 간 것은 부적절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또 당시 임 비서실장 방문을 촬영한 영상을 사후에 공개하면서 해당 영상에 군사 보안 정보가 노출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