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7

"근무 환경 악화 우려"…자치경찰제 도입에 경찰 '시큰둥'

등록 2018.11.17 19:21

수정 2018.11.17 19:38

[앵커]
지난 13일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가 자치경찰제 도입방안을 공개했습니다. 한마디로 경찰 조직의 일부를 지자체장 밑에 두겠다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일부 경찰들은 지방 공무원으로 신분 전환이 되는데, 현장에선 납득하지 못하겠단 반응입니다.

최민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문재인 정부의 100대 공약 중 하나인 자치경찰제 도입안이 지난 13일 공개됐습니다.

"자치! 경찰!"

국가 소속이던 경찰조직을 지방자치단체 아래에 두겠단 겁니다. 민생치안을 맡고 있는 일선 파출소와 지구대 경찰들은 지방 공무원으로 재편됩니다. 최종적으론 전체 경찰의 36%인 4만 3천명이 자치경찰로 바뀌게 됩니다.

김중석 / 자치제도분과위원장
"주민자치를 발전시켜 나가는 쪽으로 방점을 찍었고."

하지만 일부 일선 경찰들은 난색을 표합니다.

경찰
"현장 경찰들한테 의견을 안 물어보고 자치 경찰제를 실행한다는 것 자체가 사람들이 제일 불만…."

경찰
"예산이 적은 도시로 배정받게 되면 순찰차라든지 경찰장구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도 차별 받는 문제가 있지 않을까"

경찰 내부망엔 자치경찰은 지자체의 일 떠넘기기에 고생할 거란 글도 올라왔습니다. 경찰 지망생들의 쏠림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웅혁 / 건국대 경찰학과 교수
"(학생의) 거의 95%가 '나는 국가직 경찰을 원한다'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문화의 수준이나 위상이라든가 근무의 여건 등에 있어서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 아닌가."

그간 지지부진했던 자치경찰제 도입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일선 경찰들의 불안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TV조선 최민식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