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민노총 이어 참여연대·한노총도 "탄력근로 확대 저지"

등록 2018.11.19 21:15

수정 2018.11.19 21:19

[앵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합의한 탄력 근로제 확대에 대해서 민주노총에 이어 한국 노총과 참여연대까지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현 정부의 양대 지지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노동계와 시민 단체가 일제히 등을 돌리면서 여권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박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만난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은 정부여당의 탄력근로제 확대 추진에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김주영 / 한노총 위원장
"탄력근로 기간 확대에 관해서 진행이 되고 있어서 굉장한 걱정들을 하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탄력근로제 논의가 국회에서 이뤄진다면 극한 대립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습니다. 민주당의 핵심지지층이었던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 등은 정의당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여당 비판에 나섰습니다.

안진걸 / 참여연대 위원
"이렇게 갑작스럽게 후퇴해도 되는 것인지 정부여당에 강력히 비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원내 '우군'으로 꼽혔던 정의당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노동자를 저버렸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정미 / 정의당 대표
"물 만난 고기떼 같은 자유한국당에 물을 댄 것은 바로 정부와 여당입니다."

문재인 정부의 지지기반과 우군이 모레로 예정된 민노총의 총파업을 앞두고 보폭을 맞추며 정부를 압박하는 모양새가 됐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17일 열린 한노총 집회에 참석해 노동계 지지를 선언한 대목도 주목할만한 부분입니다.

TV조선 박재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