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뉴스9

'탄력근로 확대 반대' 민노총, 21일 총파업…경영계 "6개월도 부족"

등록 2018.11.20 21:07

수정 2018.11.20 21:12

[앵커]
정부와 여당의 탄력 근로제 확대 방침에 반발해 민주 노총이 내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재계도 이번 만큼은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상당 기간 이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해결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보도에 최수용 기자입니다.

 

[리포트]
머리띠를 맨 민주노총 지도부 20여 명이 오늘도 청와대 분수대 앞에 섰습니다. 

"탄력근로 기간확대 노동법 개악 중단하라!"

임금은 줄고 노동강도는 세진다며 탄력근로제 확대 반대를 거듭 주장했습니다.

김명환 / 민주노총 위원장
"올 연말 안에 탄력근로제 기간을 확대하겠다 그것을 합의하라고 겁박만 일삼고 있습니다."

민주노총은 탄력근로 확대 저지를 위해 내일 전국 14개 지역에서 조합원 15만 명이 총파업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탄력근로제는 업무량에 따라 근로시간을 늘리거나 줄여 평균 근로시간을 주 52시간에 맞추도록 한 제도입니다. 지금은 최대 3개월까지 가능한데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한 업종에서 기간을 최대 1년으로 확대할 것을 요구해 왔습니다.

주 52시간제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경영난을 호소하는 경영계는 탄력근로제 확대만큼은 양보할 수 없는 카드라 맞섭니다.

박진서 / 한국경영자총협회 근로기준정책팀
"경기변동이나 주문량에 따라서 불규칙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6개월로 늘린다는 게 크게 실익이 없다고"

모레 출범하는 경제사회노사정위원회에서 탄력근로제 확대 방안을 논의하지만 노사간 첨예한 대립으로 합의안 도출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민주노총은 경사노위 참여도 거부하고 있습니다.

TV조선 최수용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