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뉴스9

제주도, 국내 첫 영리병원 '조건부 허가'…외국인만 진료

등록 2018.12.05 21:05

수정 2018.12.05 21:16

[앵커]
제주도가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영리병원을 허가했습니다. 기업과 같은 형태의 병원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병원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곳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영리병원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제주도가 허용한 영리병원은 중국의 투자업체가 세우는 건데, 영리병원에 대한 국민들의 부정적 여론을 감안해 일단은 외국인만 진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당장은 제주도를 찾는 의료 관광객들이 주된 손님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하동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주 서귀포시 헬스케어타운에 들어선 녹지국제병원입니다. 제주도가 오늘 개원을 허가했습니다. 국내 첫 영리병원입니다. 녹지그룹이 병원설립을 추진한 지 3년 만입니다.

제주도는 다만 외국인만 진료하도록 조건을 걸었습니다. 진료과목도 성형외과, 피부과, 내과, 가정의학과 등 4개로 제한했습니다.

원희룡 / 제주지사
"내국인 진료는 금지하고 진료 대상을 제주를 방문한 외국인 의료 관광객으로 제한하는 조건부 개설 허가를 했습니다."

비영리병원은 의료시설 확충과 연구비 등에 수익을 재투자하지만, 영리병원은 투자자에게 수익을 배당합니다.

영리병원은 국내법상 2002년 허용됐지만 그동안 반대여론에 밀려 허가가 나지 않았습니다. 제주도 공론조사위원회도 영리병원을 허가하지 않는 것을 권고했습니다.

하지만 제주도는 그 취지를 적극적으로 헤아려 '의료 공공성 약화'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며 허가했습니다.

원희룡 / 제주지사
"녹지국제병원 운영상황을 철저히 관리 감독해서 조건부 개설허가의 취지나 목적을 위반할 시에는 허가 취소 등 강력한 처벌을..."

녹지국제병원은 내년 1월 진료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TV조선 하동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