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뉴스9

[포커스] 정부에 화난 강원도…평창 경기장 '복원 vs 보존' 갈등 격화

등록 2018.12.12 21:28

수정 2018.12.12 21:42

[앵커]
올림픽을 치른 뒤, 막대한 돈을 들여 만든 시설들이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일이 참 많습니다. 올림픽의 저주.. 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올해 동계 올림픽을 개최한 평창도 마찬가지입니다. 알파인 스키장의 경우, 정부는 철거해서 원래 산으로 복원 시키겠다는 입장인데, 주민들은 그대로 두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여당 출신 지자체장마저 대정부 투쟁을 선언하면서 갈등은 더 격화하고 있는데요 오늘의 포커스입니다.


 

[리포트]
'평화 올림픽'을 내세웠던 평창 올림픽. "지역현실 외면하고 희생요구 분노한다!" 동계올림픽이 성공적인 막을 내린지 열달이 지났는데 후유증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김재현 산림청장과의 대화를 거부하는 정선군민들.

이태희 / 정선군 주민
"오늘 왜 오셨으며 이런 회의를 왜 해야됩니까?"

김재현 / 산림청장
"그 대안을 상의할 수 있다는 것.."

이태희
"아니 대안이 없는 대안을?"

갈등의 중심에 가리왕산 알파인 스키장이 서 있습니다. 축구장 66개 규모인 79만여㎡, 슬로프 길이 2.7㎞로 평창 경기장 중 가장 많은 건설비인 2034억원을 쏟은 곳입니다.

산림청은 이미 2014년도에, 올림픽이 끝나면 690억원을 들여 스키장을 철거하고, 산을 원상복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이를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스키장 관광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10개월째 이어지는 갈등은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일까요?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월 올림픽 시설 사후활용과 관련된 언급을 합니다.   

문재인 / 대통령(지난 2월 IOC 총회)
"유무형의 올림픽 유산이 지속적으로 보존되어야 합니다."

한달 뒤엔 도종환 장관까지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합니다. 

도종환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지난3월 국회) 
“평창 올림픽 유산 활용 및 동계스포츠 선수 육성 등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검토.."

당초 산림청 계획과 달리, 보존 쪽에 무게를 둔 정부 인사들의 발언이 이어지자 주민들은 기대를 걸었습니다. "원상복원, 환경부가 책임져라" 지난 8월 주민들은 청와대 앞으로 몰려와 삭발식을 하면서 강하게 항의했습니다. 

집회 참가자
"정부는 대통령의 말에 따라서 반드시 약속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정부가 타당성 검토 후 복원 쪽으로 결론 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당인 최승준 정선군수까지 나서 반발에 나섰습니다. 

최승준 / 정선군수(11일)
"어떠한 정부 조정안도 수용할 수 없다."

강원도청도 "올림픽 성과는 정부, 궂은 일은 강원도가 전담했다"면서 불쾌감과 섭섭함을 노골적으로 드러냅니다.

평창 올림픽이 남김 후유증은 가리왕산 뿐만이 아닙니다. 총 3600억원이 투입된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등 3곳도, 사후활용 계획을 못 세워 애물단지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올림픽의 화합의 정신은 온데 간데 없고 강원도는 갈등과 분열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뉴스9 포커스였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