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열수송관 관리기관은 '제각각', 대책은 '사후약방문'

등록 2018.12.13 21:11

수정 2018.12.13 21:19

[앵커]
최근 벌어지고 있는 열수송관 파열 사고에 대해선, 사전 징후를 알아챌 수 있는 매뉴얼도 제대로 없는 상태입니다. 또 다시 사후약방문식 대책만 내놓게 되는 건데, 그 자체도 얼마나 실효성 있는 방안이 담길지는 미지수입니다.

임유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장 31명이 어제 오전 긴급 소집됐습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사고 재발 방지를 당부했습니다.

성윤모 / 산업부 장관 (어제)
"'더 이상의 사고는 없다'는 비상한 각오로 재발방지 대책 마련 및 시행에 총력을..."

하지만 불과 10시간 뒤 또 사고가 납니다. 어제 터진 안산 열수송관은 안산도시개발공사, 그제 터진 목동 열수송관은 서울에너지공사 관리 구간입니다.

이 때문에 이번 한국지역난방공사의 긴급 점검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통합 관리의 허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겁니다.

황창화 / 지역난방공사 사장
"긴밀하게 협의해서 민간부문들까지도 저희들이 도와줄 수 있는 부분들은 협조하려고 생각"

부랴부랴 실시하는 점검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전문가들은 의문을 표합니다. 열화상 카메라로 지열을 감지하는 방식은 이상 징후를 사후 감지하는 데 불과합니다.

전환돈 / 서울과기대 교수
"문제 발생 소지가 높은 관이 파악되는 것들은 미리미리 교체라거나 갱생을..."

비용이 들더라도 정기적인 내부 점검을 벌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조원철 / 연대 명예교수
"내시경 검사하는 방법이 얼마든지 있거든요. 레이더파를 내보내는 로봇들을 관속에 집어넣어가지고 이쪽 끝에서부터 저쪽 끝까지 가면서"

한국지역난방공사는 현재 매뉴얼로는 사전에 사고 방지를 할 수 없단 점을 인정하고, 개선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TV조선 임유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