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靑 특감반 비위 의혹, '정윤회 문건' 닮은꼴…'제2의 박관천' 나오나

등록 2018.12.16 19:07

수정 2018.12.16 19:31

[앵커]
이번 청와대 특감반 비위 의혹은 박근혜 정부 당시 정윤회 문건 유출 전개 과정과 묘하게 겹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먼저 집권 2년차에, 민정수석실에서 발생했고, 정권 핵심 실세를 겨냥하고 있다는 겁니다. 여기에 청와대의 심한 반발도 닮은꼴이라는 겁니다.

김동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2014년 11월 세간에 공개된 정윤회 문건은 최순실 전 남편인 정윤회 씨가 이재만, 정호성, 안봉근 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권력 3인방을 만나 청와대 내부 문제를 논의했다는 내용입니다.

이번 특감반 비위 의혹과 비교해보면 집권 2년째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벌어졌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문건 유출을 범죄로 규정하고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하는 청와대의 대응은 똑같습니다.

당시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 (2014년 12월 1일)
"문건을 외부에 유출하게 된 것도 어떤 의도인지 모르지만 결코 있을 수 없는 국기 문란 행위입니다"

박관천 경정은 문건 유출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는 김기춘 비서실장이 "찌라시 수준의 정보라서 묵살했다"며 보고 사실을 인정했지만, 이번 사건에서는 비서실장에게 보고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정윤회 문건을 계기로 '십상시'의 존재가 부각되긴 했지만, 실제 정윤회 씨가 박근혜 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했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전 특감반원이 폭로한 우윤근 대사 주변 의혹도 진실공방 양상으로 진행중입니다.

TV조선 김동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