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김 수사관 "靑, 노무현 정부 인사·민간기업인 조사 지시"

등록 2018.12.18 21:06

수정 2018.12.18 22:18

[앵커]
다음 뉴스입니다.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가 청와대 민간인 사찰 논란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노무현 정부 인사를 포함한 여러 명의 민간인 동향 파악을 지시했다고 김수사관이 주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청와대는 물론 이런 일은 수사관 개인의 일탈이었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의 해명에도 석연치 않은 점들이 적지 않아서 투명한 공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뉴스 지금부터 하나 하나 살펴 볼텐데, 먼저 김동현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 변양호 전 재경부 금융정책국장, 고건 전 국무총리의 아들 고진씨.

김태우 수사관은 "작년말 노무현 정부 인사들의 가상화폐 보유현황을 파악하라는 지시에 따라 이들 명단을 제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수사관은 "민정 윗선의 지시라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의 전언도 있었다"고 했습니다. 당시는 가상화폐가 폭등하자 청와대가 거래소 폐쇄를 검토하던 시기입니다.

김 수사관이 보고한 명단은 모두 민간인입니다. 고위 공직자와 대통령 친인척의 비리를 감시하고 감찰하는 민정수석실의 업무 영역을 넘어선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입니다.

김 수사관은 민간기업인 공항 철도의 임직원 비리 첩보가 사실인지도 파악하라는 이인걸 특감반장의 지시를 받은 적도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공항철도는 특감반의 업무영역인 공기업이 아니여서 거부했다고 했습니다. 특감반장은 이후 다른 반원에게 또다시 조사를 지시했다가, 해당 반원이 민간기업이라고 하자 사건을 검찰로 이첩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TV조선 김동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