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한국당, 조국·임종석 고발…'직권남용·직무유기' 혐의

등록 2018.12.20 20:59

수정 2018.12.20 21:03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뉴스나인의 신동욱입니다. 요즘 송년회에들 가시면 청와대 특별 감찰반 관련 논란이 아무래도 화제에 많이 오를듯 합니다. 정치권도 오늘 하루 종일 이 문제로 소란스러웠습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이번 사건을 감찰반원의 한명의 일탈과 불법 행위에 촛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야당은 민정수석실을 포함한 청와대가 책임을 져야할 문제로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어제 김태우 수사관이 폭로한 감찰 목록을 공개한 데 이어, 오늘은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등 지휘라인에 있는 4명을 고발했습니다.

먼저 이미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과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 비서관, 이인걸 특별감찰반장 등 4명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임종석 비서실장은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나경원
"청와대가 정권실세의 비리 의혹을 묵살한 것은 직무유기이며, 민간인 사찰은 직권남용에 해당한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고발과 별도로 국회 운영위를 열어 조국 수석을 출석시켜 특감반 의혹을 따질 계획입니다.

김관영
"즉각 국회 운영위원회를 열어 사건의 당사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출석시켜 진위를 따져봐야"

앞서 김태우 수사관을 기밀유출로 고발한 청와대는 한국당의 고발에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여당인 민주당은 야당의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서영교
"비위 의혹으로 검찰에 복귀한 특별감찰반원 한마디에 정치공세를 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입니다"

검찰은 김태우 수사관 고발 사건을 하루만에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원지검으로 재배당했습니다. 김 수사관이 서울중앙지검 소속이라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검찰은 설명했습니다.

TV조선 이미지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