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민주당, 당비 납부 실적 반영 논란…보좌관들 "신종 갑질"

등록 2018.12.25 21:12

수정 2018.12.25 21:26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원 보좌관들의 당비 납부 실적을 국회의원 평가에 반영한다고 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물론 자발적으로 당비를 잘 내는 보좌관들도 있겠습니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걸 당의 갑질이라며 반발하는 보좌관들도 있다고 합니다.

홍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의결한 '현역의원 평가 기준'입니다.

기본 점수 항목에 '보좌진이 낸 직책당비 납부 확인서를 평가에 포함한다'고 돼 있습니다. 보좌관 한 사람 당 3만 원 등 매달 일정 금액을 당비로 내는 건데 지금까진 자율에 맡겼습니다.

하지만 다음 총선 공천 심사에 활용할 의원 평가에 당비 납부 실적을 반영하면 의원이 임면권을 쥔 보좌진 입장에선 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충성 경쟁을 시키겠다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터져나옵니다.

A 보좌관
"사실상 강제적으로 직책당비를 내라고 강요하는 것 아닌가…. 의원이 내라고 하면 내는 건데 보좌진이 그것을 반대할 수도 없고…."

민주당 보좌진은 1100여 명으로 중앙당 입장에선 다달이 2000만 원 이상의 고정 수입이 생깁니다.

한 보좌관은 "을을 상대로 한 일종의 수금이자 신종 갑질 아니냐"고 했습니다.

평가 기준이 공개된 뒤 민주당 보좌진협의회는 "당비 납부를 의원 평가에 연계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내용의 항의 성명서를 당 지도부에 제출했습니다. 민주당은 "당비 납부를 독려하는 차원"이라는 입장입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