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김태우 "文정부, 민간인 사찰 강도 더 심해졌다"

등록 2018.12.28 21:14

수정 2018.12.28 21:18

[앵커]
뉴스 시작하면서 예고해 드린 것처럼 지금부터는 청와대 특감반 파문의 발단이 된 김태우 수사관과의 인터뷰 내용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김수사관은 오늘 시내 모처에서 저희를 만나 한시간 가량 특감반 사태에 대한 자세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가운데는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사실들도 있습니다만 검증이 필요한 주장은 저희가 좀 더 확인한 뒤에 전해 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가급적 김 수사관의 발언을 그대로 전하겠습니다.

알려진 것처럼 김태우 수사관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이어 이번 정부까지 세차례 청와대 특감반에서 일했습니다. 그런데 현 정부가 민간인 동향파악을 더 심하게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민간인 사찰의 DNA가 아예 없다고 주장한 청와대 대변인의 발언과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백대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TV조선이 김태우 수사관을 만나 특감반의 역할이 과거 정부와 어떻게 달라졌는지 물었습니다. 김 수사관은 이명박 정부 특감반에 들어간 시기는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직후여서 민간인 사찰을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김태우
"2012년 3월경에 제가 실제로는 비공식 파견을 갔어요. 그 때에는 누가 민간인 사찰을 하겠습니까? 없었습니다, 전혀."

박근혜 정부에서도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청와대 입성하기 전까지는 직권 남용이 없었다고 했습니다. 수석과 비서관들이 검찰 검사장 출신이어서 적법 절차를 지키려 노력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현 정부 들어서 민간인 사찰 강도가 심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김태우
"지금은 더 심했다고 봐야지요. 민정수석 자체가 법조인이 아니고 조국 수석이 실무를 안 해 본 사람이 왔었고, 안 위험한지 위험한지 몰라요."

[앵커]
"현 정부가 민간인 사찰에 대한 이를테면 민감도가 떨어졌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거죠? (예)"

하지만 사찰이라는 표현을 삼간 채 이중적 지위를 거론하며 정당성을 부여한다고 했습니다. 사찰을 할 때는 특감반원이 아닌 청와대 행정요원임을 강조했다는 겁니다.

[김태우]
"불법이지만 불법으로 시킨다고 말을 할 수 없으니 합법임을 가장해서 한 것이기 때문에 지난 정부 보다 오히려 위선적이라고 봐야지요."

청와대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비해 현 정부가 민간인 사찰을 더 했을지 여부는 상식적인 선에서 판단 가능할 것"이라며 "김태우 수사관의 주장에 대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김 수사관은 TV조선과의 인터뷰 도중 자신의 직위 해제 사실을 통보받았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