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김태우 "특감반, 언론 유출자 색출하려 외교부 감찰"

등록 2018.12.29 19:07

수정 2018.12.29 19:21

[앵커]
앞서 말씀드렸지만 김태우 전 민정수석실 특감반원은 작년 말 기밀 유출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외교부를 감찰하면서 감찰 동의서를 사실상 강압적으로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휴대폰까지 뒤졌는데 언론 유출 경위가 안 나오자 간부들 사생활까지 뒤졌다고 합니다.

안형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우리 정부가 미국과 한미 연합 훈련 연기를 논의하고 있다는 지난해말 기사입니다.

김태우 수사관은 외교 기밀이 보수매체에 보도되자 언론 유출자를 색출하기 위해 외교부 감찰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김태우 / 전 민정수석실 특감반원
"기밀 유출을 잡아내자고 감찰을 시작한 겁니다. 어떤 기밀이냐, 대통령이 방중한다. 그리고 한미 군사 훈련 연기한다."

특감반장이 제시한 외교부 간부 14명이 조사 대상이었습니다. 14명 조사에 특감반원 10명을 투입했습니다. 간부들에게 동의서를 받긴 했지만, 사실상 강제였다고 주장했습니다.

김태우 / 전 민정실 특감반원
"동의서를 쓰는 자체가 강압적으로 받은 거예요. 동의서를 쓰세요. 어느 공무원이 거부를 하겠습니까?"

휴대폰 포렌식을 하고도 언론 유출자를 찾지 못하자 사생활까지 뒤졌다고 했습니다.

김태우 / 전 민정수석실 특감반원
"휴대폰 중에 사생활까지 다 털어버리는 거예요. 이건 영장에 제한이 없어요 영장주의 위반입니다."

전직 특감반원들은 "과거 정부에서도 언론 유출 경위를 파악하긴 했지만 이렇게 대대적으로 한 적은 없다"고 전했습니다.

TV조선 안형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