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野 "靑, 민간인 무차별 사찰" vs 조국 "범법자의 희대의 농간"

등록 2018.12.31 14:55

수정 2018.12.31 14:58

[앵커]
이 시각 국회에서는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규명하는 현안 보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회의에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출석했는데, 민정수석이 국회에 출석한 건 12년만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보건 기자, 조금 전 오후 회의가 속개됐는데, 여야 간 공방이 치열하죠?

 

[리포트]
네 그렇습니다. 회의 시작부터 고성이 오갔습니다.

야당은 민정수석 아래에 있는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백원우 민정비서관도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공세를 폈고, 여당은 원내 교섭단체 대표들이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만 출석하기로 합의했다고 맞섰습니다. 이런 공방이 길어지면서 본 질의는 회의 개시 1시간 10여분이 지나서야 시작했습니다.

조국 민정수석은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에 대해 "김 수사관은 비위 행위를 저지른 파렴치한 범법자이며 자신의 비위를 숨기고자 희대의 농간을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민간인 사찰을 했다면 즉시 파면되어야한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태우 수사관은 범법자가 아니라 공익 신고자"라면서 "문재인 정부는 민간인을 무차별 사찰하고 여권 실세의 비리 의혹을 묵인했으며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을 나몰라라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여당은 조국 수석 방어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김태우 사건의 본질은 비리 기업인, 비리공직자, 비토세력 3자의 결탁"이라며 "몸통은 한국당"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조국 민정수석은 "지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느냐"는 질의에는 "국민들께 송구한 마음이 아주 크다"며 "이 사태를 정확히 수습하는 것이 책임지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