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김태우 "조국 수석 거짓말…주의·경고 받은 적 없다"

등록 2019.01.02 21:10

수정 2019.01.02 21:15

[앵커]
지금부터는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 관련 뉴스 전하겠습니다. 김 전수사관이 청와대에서 검찰로 복귀한 뒤 특별 승진 대상자로 추천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조국 수석의 말처럼 여러차례 민간인 사찰 문제로 경고를 받았고 이런 문제로 교체가 됐는데, 검찰은 왜 김 전수사관을 승진까지 시키려 했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습니다. 김 전 수사관은 조국 수석의 말은 거짓말이며, 박형철 비서관을 업무상 비밀무설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김태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김태우 수사관의 특별감찰반 시절 민간인 사찰에 대해 즉각 경고조치했다고 해명했습니다.

조국 / 민정수석(12.31
"(민간 첩보활동 보고) 직후 이인걸 특감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절대 하지 말라고 했다"

하지만, 김 수사관은 경고는 없었다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김태우 / 수사관
"저한테 주의를 주고 경고를 했다고 하는데 말이 안되는 것이 어떤 공무원이 한 번 썼는데 경고 받았어요 또 쓰고 경고 받고 제가 그걸 30번을 했다는 이야기인가요? 1년반동안?"

김 수사관은 이인걸 전 특감반장과 검찰 복귀 후 특별승진 신청에 합의했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김 수사관은 지난해 11월21일 담당 부서장인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장의 추천서와 함께 특별승진 대상으로 신청됐습니다. 개인비리로 청와대에서 직무배제된 지 불과 20일 만입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본인이 승진 신청하면 부서장은 추천서를 써주는 것이 관례"였다며, "심사를 받기 위한 절차일 뿐, 실제 승진 여부와는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비위 혐의로 업무에서 배제돼 원 소속기관으로 돌아온 사람을 특별 승진 신청대상자로 추천한 셈이어서 앞뒤가 맞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검찰의 해명에도 청와대 특감반 사태 축소나 무마 시도와 연관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입니다.

TV조선 김태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