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전체

한일 외교장관 전화 통화, "방위당국 협의로 레이더 갈등 해소에 합의"

등록 2019.01.04 18:30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한일간 레이더 갈등과 관련해 4일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한일 방위당국이 협의를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가능한 조속히 해결하자는데 합의했다"고 전했다.

한국과 일본 외교 최고 당국자 간 전화 통화는 지난달 12일 이후 23일 만으로 고노 외무상은 이날 외무성에서 기자들에게 강 장관의 요청으로 30분간 전화회담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날 전화통화에서 "강 장관으로부터 (당시 일본 측 초계기의 저공비행에 관한) 사과요구는 없었다"고 전했다.

고노 외무상은 강 장관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변호인단이 작년 말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에 신일철주금(옛 신일본제철)이 포스코와 함께 설립한 합작회사 'PNR'의 한국내 자산을 압류해달라며 강제집행을 요청한 것과 관련된 설명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의 설명에 고노 외무상은 "'(강제집행 요청에 대해)일본이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관계부처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준비는 되어 있지만 그전에 한국이 조속히 대응책을 마련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노 외무상은 "국제법에의거해 의연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기가 올 때를 대비해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고노 외무상은 강 장관으로부터 대응책 마련 시기에 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었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상대의 발언을 소개하는 것은 삼가겠다"며 "일본 기업에 부당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책을 가능한 빨리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고만 대답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