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대통령 광화문 집무실' 사실상 백지화…'대선 공약 파기' 논란

등록 2019.01.04 21:02

수정 2019.01.04 23:33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뉴스나인의 신동욱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대선 핵심 공약이었던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이 사실상 백지화됐습니다. 청와대를 시민들에게 돌려주고 대통령은 광화문에 새 집무실을 마련해 시민들과 수시로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이 약속을 지키기 어렵게 됐다는 겁니다. 무엇보다 광화문에 대체 부지가 없고, 비용과 보안상의 문제 때문에 현상태에서는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는 겁니다. 다만 공약 파기가 아니라 장기 과제로 넘기겠다고 하고는 있습니다만 문대통령 임기 안에는 사실상 백지화로 보는 평가가 많습니다. 오늘은 먼저 이 문제 짚어 보겠습니다.

백대우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재인
"준비를 마치는 대로 지금의 청와대에서 나와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당시에도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공약 이행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100대 국정과제에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도 포함시켰습니다.

하지만 1년 9개월이 지난 오늘, 청와대는 공약 백지화를 선언했습니다. 대통령 집무실만 옮길 수는 없고, 영빈관, 헬기장 등도 옮겨야 하는데 불가능한 일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홍준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 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유 자문위원은 서울시와 문화재청의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그 후 장기 과제로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대선 공약 파기로 보이지 않도록 하는 노력으로 보입니다. 청와대는 대신 대통령 관저 이전 추진 계획을 내놨습니다.

유홍준
"현재 관저가 갖고 있는 사용상의 불편한 점 그리고 나아가서는 풍수상의 불길한 점을 생각할 적에 옮겨야 되는데"

풍수상의 불길한 근거가 뭐냐는 질문에는 "수많은 근거가 있다"고만 답했습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공약파기에 대해 어떤 언급을 했는지 소개하지 않았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