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7

野 "신재민 고발 취하하라"…기재부 "할 말 없다"

등록 2019.01.05 19:16

수정 2019.01.05 19:21

[앵커]
신재민 전 사무관을 고발한 기획재정부를 향해 고발을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제 참여연대에 이어 오늘 야당들도 일제히 고발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기재부는 계속 즉답을 피했습니다.

김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획재정부가 공무상 비밀 누설혐의로 신재민 전 사무관을 고발한 건 지난 2일. 신 전 사무관의 극단적 시도에 선후배들은 고발 취하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기재부는 오늘, 어제 홍 부총리의 발언을 거론하며 "할 말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어제)
"지금은 고발에 대한 취소 여부에 대해서는 다른 생각보다도 가장 급선무가 신 전 사무관의 신상 회복 건강회복이 우선…"

고발 취하의 목소리는 오늘도 이어졌습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야 4당은 한목소리로 고발을 철회하라고 압박했습니다.

윤영석 /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
"대선공약으로 공익제보자 보호를 외친 문재인 대통령도 입장을 밝혀야…"

이에 앞서 시민단체들도 하나 둘 고발 취하에 가세하고 있습니다. 공익 제보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던 참여연대는 신 전 사무관이 폭로한 지 6일 만에 지각 논평을 내고 기재부에 고발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참여연대는 "고발부터 하는 행태는 입막음을 위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공익제보자모임도 "정권의 입맛에 쓴 폭로라고 포용하지 않는게 촛불정신"이냐고 지적했습니다.

정국정 / 공익제보자모임 대표
"정부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아주 개탄할 내용입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신재민 전 사무관은 공익제보자가 아니라고 판명됐다"며 "고발 취하 여부는 기재부가 판단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TV조선 김주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