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뉴스9

국민은행, 19년만의 총파업…시민 반응은 '싸늘'

등록 2019.01.08 21:20

수정 2019.01.08 22:21

[앵커]
국민은행 노동조합이 오늘 총 파업에 들어가면서 전국 6백여곳 국민은행 영업점에서 업무차질이 빚어졌습니다. 하지만 문을 닫은 곳은 없었고 파업 사실이 미리 알려졌기 때문인지 큰 혼란도 빚어지지 않았습니다. 노조측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이달말 2차 파업을 예고했지만 파업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최윤정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노사간 밤샘 협상은 결국 결렬됐습니다. 오늘 하루 국민은행 노조는 19년 만의 총파업을 했습니다.

"승리하자 승리하자 임단투 승리하자"

노조측은 페이밴드 철폐와 임금피크제 진입 연령 차등 적용을 끝까지 관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홍배 / KB국민은행 노조위원장
"임단협이 마무리되는 그 시간까지 매일 24시간 교섭할 의자기 있고. 사후 조정을 신청할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체 직원 1만 6천여명 중 노조 추산 9천여명, 사측 추산 5500여명이 파업에 참여했습니다.

은행은 1050여개 전 지점 영업을 목표로 비상체제를 가동했습니다. 은행측은 오늘 하루 영업점에 본사 직원을 임시 배치하고 창구와 ATM 수수료도 면제했습니다.

거점 점포 400여곳을 제외한 지점에선 업무가 제한되기도 했습니다.

영업점 직원
"대출업무가 오늘은 안 돼요, 정상적인 업무는 내일부터..."

시민들의 반응은 싸늘했습니다.

이윤원 / 서울 당산동
"이런 파업이 일어나면 서민들 생활에 굉장히 불편함이 있으니까, 왜 사전에 조율이 안됐을까 아쉬운 면이 있고요."

온라인에는 노조원을 해고하라거나 무책임하다는 비난 글도 쏟아졌습니다. 노조측은 이달 3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2차 파업도 예고한 상태입니다. 국민은행은 일단 내일부터 정상영업을 재개한단 방침입니다.

TV조선 최윤정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