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전체

김정은, 시진핑 북한 초청…北 "시 주석이 수락"

등록 2019.01.10 12:19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북한에 초청했고, 시 주석이 이를 수락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위원장의 방중 결과 보도에서 "김정은 동지께서는 습근평(시진핑) 동지가 편리한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공식방문하실 것을 초청하셨으며 습근평 동지는 초청을 쾌히 수락하고 그에 대한 계획을 통보했다"고 했다.

이어 “공동의 관심사로 되는 국제 및 지역 문제 특히 조선반도 정세관리와 비핵화 협상 과정을 공동으로 연구 조종해나가는 문제와 관련하여 심도 있고 솔직한 의사소통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이어 “"(김 위원장이) 조미(북미)관계 개선과 비핵화 협상 과정에 조성된 난관과 우려, 해결전망에 대하여 말씀하셨다”며 “쌍방의 근본이익을 수호하고 조선반도의 정세안정을 위해 적극적이며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신은 또 “조·중 관계의 위대한 새 역사, 빛나는 새 시대에 맞게 조중 친선의 전면적 부흥을 이룩하려는 굳은 의지를 안고 새해 첫 정치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했다”며 “정치, 경제, 군사, 문화를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고위급 호상 내왕의 전통을 견지하고 확대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새로운 계획들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시 주석은 부주석 시절인 2008년 6월 평양을 방문할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난 적이 있지만 김정은 위원장이 집권한 뒤에는 북한을 방문한 적이 없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