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뉴스9

[단독] 고치고, 표절하고…엉터리 환경기술개발에 146억 탕진

등록 2019.01.17 21:27

수정 2019.01.17 21:43

[앵커]
친환경기술을 개발한다며 환경부가 기업과 대학에 매년 7백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관들이 낸 보고서를 자세히 분석해 봤더니 엉망진창이었습니다. 수치를 고치고, 내용을 표절하는등 엉터리 보고서를 내는데 탕진한 예산이 146억원에 달했습니다.

이채림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최근 울산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한 수소버스입니다. 한국가스공사는 이런 수소버스에 천연가스를 혼합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상용화 엔진을 개발한다며, 환경부에서 33억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보고서에 시험주행 거리를 3배 가까이 부풀려 적은 것으로 확인됐고. 상용화에도 실패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
"운행기록 허위 기재, 조작. 그렇게 한다고 돼있는데 실제로 안했으니까 연구부정이죠."

가스공사 측은 연구를 수행하는 기업에서 기계적인 문제가 있었다고 책임을 돌립니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
"중간에 계기판을 바꾸면서 표시가 잘못된 거다."

환경부는 대학과 기업 등 연구기관에 연구개발비를 해마다 약 700억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산을 받아간 기관들을 감사해보니 가스공사는 물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영남대 등 7개 기관에서 연구를 변조하거나 자기표절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 기관의 엉터리 연구에 146억 원이 들어갔습니다. 환경부는 해당 기관을 연구에서 배제시키고, 연구비를 환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관들은 R&D의 특성을 잘 모르고 내린 결과라며 재조사를 신청하겠다고 해명했습니다.

TV조선 이채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