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7

靑, '사생활' 이유로 해명거부…금융위 통보 때도 '품위유지 위반'

등록 2019.01.20 19:27

수정 2019.01.20 20:22

[앵커]
그런데 청와대는 앞서 유재수 전 국장 첩보의 근거가 미약해 수사기관에 이첩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 조국 민정수석은 혐의가 뭐냐고 추궁하는 질문에 사생활을 이유로 답변을 거부했는데요. 금융위에 감찰 결과를 전할 때도 품위유지 위반이라고 했습니다.

차정승 기자입니다.

[리포트]
유재수 전 국장이 감찰을 받던 중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금융위에 감찰 내용을 전달하며 인사조치를 요구합니다. 사유는 '품위유지 위반'이었습니다.

김용범
"청와대 조사 결과 고위공무원으로서 품위유지와 관련하여 문제가 있으므로 인사에 참고하라 이런 취지"

청와대는 앞서 지난 연말 유재수 전 국장 의혹이 불거지자 "당사자의 명예를 고려"한다며 어떤 비위 혐의를 받았는지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12월 31일 국회에 출석한 조국 민정수석은 비위 내용은 언급하지 않은 채 "첩보 자체가 근거가 약했다"고 말했습니다.

조국
"첩보를 조사한 결과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보았습니다."

"음해성 정보였다"는 유 전 국장 해명과 일맥상통합니다. 하지만 당시 감찰은 결론을 내지 않고 도중에 중단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김태우
"같은 방에 있다 보니까 알음알음 대충 들은 것만 안 겁니다. 제가 듣기에는 한창 거의 확인이 됐는데 스톱됐다는 말을 들었거든요."

공무원의 비리가 의심되면 수사기관에 이첩해야 하지만, 이첩도 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나옵니다.

TV조선 차정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