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기획뉴스9

"여기는 우리 일자리다"…일감 빼앗는 민노총

등록 2019.01.24 21:32

수정 2019.01.24 21:43

[앵커]
건설 현장 곳곳에서는 민주노총 조합원과 비조합원 사이의 갈등이 종종 벌어집니다. 민노총 측이 자신들의 장비와 인력을 쓸 것을 요구하고, 그렇게 안하면 공사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차순우 기자가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굴삭기와 크레인 등 건설장비 임대업자 A씨. 지난해 8월 건설사와 1억2천만원 계약을 맺고 경기도 건설현장에 크레인을 임대했습니다. 그런데 2주 뒤 민노총 한 지부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사장님 차가 안 빠지면, 현장이 올스톱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길 거예요."

A씨가 계약한 현장에 민노총 조합원 장비를 넣어야하니 빠지라는 것입니다.

"우리 지역 장비도 놀고 있는 상태에서 그 타지역(A씨) 장비가 들어오니깐 조합원들이 반발..."

A씨는 버텼지만 두달 뒤, 건설사로부터 '부득이 계약을 해지한다'는 통보가 날아왔습니다.

A씨
"정부기관도 아니고 우리가 어느지역에 가서 일을 하는데 그 지역에 있는 노조한테 승인을 받아야지 일을 할 수 있다는 논리는.."

업계 관계자는 민노총 측이 장비 뿐만 아니라 일용직 근로자도 자신들의 조합원을 쓸 것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건설 업계 관계자
"거의 통보라고 보시면 되죠. 무조건 현장이 개설이 되면, '이 현장은 이제 민노총이 뭐 목수의 50%를 해야 된다'..."

민노총 측은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제 뒤로 보이는 이러한 건설 현장 출입구를 가로막고 공사를 방해합니다.

일용직 노동자
"일을 못하게하고 작업하는 작업선을 끊어놓지 않나.."

민노총 측 입장을 들어보려 했지만, 취재를 거부했습니다. 민노총과 충돌하는 건설현장의 실태, 내일 저녁 10시 탐사보도 '세븐'에서 방송합니다.

TV조선 차순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