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TV조선 뉴스

사회적대타협기구, 첫 합의안 발표…"택시로 카풀하자"

등록 2019.01.26 10:59

수정 2020.10.05 11:50

[앵커]
택시-카풀 갈등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어제 합의안을 발표했습니다. 자가용이 아닌 택시에 플랫폼 기술을 결합해 택시 카풀을 제공한다는 건데, 차량 공유라는 카풀 도입 취지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차순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카풀 서비스 제공을 두고, 택시 기사 분신 사고와 대규모 집회가 잇따라 열리는 등 지난해 말부터 갈등은 극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진통 끝에 지난 22일 출범한 택시-카풀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첫 합의안을 내놓았습니다.

핵심은 자가용을 배제하고, 카풀 플랫폼을 택시에 우선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겁니다.

전현희 / 더불어민주당 카풀TF 위원장
"자가용이 아닌 택시와 플랫폼 기술을 결합하여 택시산업 발전은 물론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하여…"

운행률이 60%에 그치는 법인 택시를 활용하거나 강제 휴무일을 맞이한 개인택시를 활용해 카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택시는 기존 영업 시간 외에 카풀 영업에 나설 수 있게 됩니다.

서비스 업체인 카카오 입장에서도 택시 카풀을 중계하면서 수수료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반대할 명분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사용자들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 택시 서비스와 달라진 점이 거의 없습니다.

또 시민들이 출퇴근 길에 자발적으로 차량을 공유하자는 카풀의 도입취지와도 맞지 않습니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이익 당사자들 사이의 타협 성사에만 몰두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TV조선 차순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