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7

靑 감찰반에 '정보관' 배제?…김태우 재발방지책 고심

등록 2019.01.27 19:28

수정 2019.01.27 19:32

[앵커]
청와대가 새로 구성중인 공직감찰반에 검찰 출신 정보관을 배제시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주요 감찰대상인 공무원과 공공기관장에 대한 비리첩보 약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신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공직감찰반의 설 이전 활동 재개를 목표로 막바지 검증을 진행중입니다.

새 공직감찰반은 검찰과 경찰에서 4명씩, 감사원과 국세청에서 2명씩 총 12명을 파견받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검찰 출신 중 현장 요원 3명엔 정보수집 업무에 특화된 정보관을 배제시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내근직인 감찰반 데스크는 검찰 정보관 출신이 맡았습니다.

경찰 파견도 기존처럼 정보관을 그대로 받아 검출 출신 현장 요원에서만 정보관을 배제시킨 셈입니다. 김태우 전 수사관도 검찰 정보관 출신입니다.

김태우
"국정농단 냄새가 풀풀 나는 좋은 거라고 이야기를 했고요. 그 건 다음에 쓴 첩보에 대해서는 지난 번 것이 더 좋았다는 이런 식이 있었고요"

김태우 논란 이후 검찰 정보관을 부담스러워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주요 감찰대상인 공무원과 공공기관장에 대한 비리첩보 약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구체적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면서 "검찰 정보관 파견 배제는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습니다.

TV조선 신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