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오세훈 "토론회 확대하기로…설 직후 출마선언"

등록 2019.02.02 14:47

오세훈 '토론회 확대하기로…설 직후 출마선언'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일 "한국당 선거관리위원회가 내 주장을 받아들여서 토론회 숫자를 늘리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전됐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TV조선 '뉴스9'에 출연해 "연설 숫자를 늘리고 TV토론을 최소화한 전당대회 룰(규칙)은 철저한 검증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에 고쳐놓고 싶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국당 선관위는 지난달 29일 합동연설회 4회와 TV 토론회 2회란 내용이 담긴 전당대회 경선 일정을 결정해 발표했다.

오 전 시장은 출마선언 시기를 '설 연휴 직후'라고 했는데, 오는 6일 전후로 예상된다.

'출마 포기설'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면서 "전당대회 룰이 의도대로 안 되면 안 할 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와 그런 오해가 생긴 것"이라고 했다.

'후보 단일화'는 "아직 출마 선언도 이뤄지지 않았는데 단일화한다는 게 이치에 맞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

오 전 시장은 "황교안 전 총리는 정통 보수 결집에 경쟁력이 있지만, 내년 총선에서 이기려면 중도 표를 가져와야 하는데 확장성에 한계가 있다"며 "개혁 보수 이미지를 가진 오세훈이 더 강점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경수 경남지사의 판결을 두고 여야가 대립하는 상황에 대해선 "판결한 판사를 매도하고 양승태 사법부의 반격이라고 하는 것은 국격을 떨어뜨리는 망언"이라며 "김 지사가 선거 핵심 참모였던 게 분명하고 이제는 대통령이 관여됐는가를 (특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밝혀야 한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핵개발 주장과 관련해 "여당은 책임이 있지만 야당은 논의를 제기해 여당(정부)에게 전략적 협상 카드를 넓혀줄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며 "논의를 깊이 있게 하면 (중국 등) 국제사회가 자극돼 우리에게 유리한 협상을 이끌어 갈 길이 생긴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지난달 23일 국회에서 열린 세미나와 SNS 등에 "북한 비핵화가 요원해진다면 우리도 핵무장을 할 수 있는 준비태세 정도는 갖춰야 한다"며 "핵개발에 대한 심층적 논의가 촉발돼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