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20년 미만 복무 군인 '국립묘지 안장 제외' 검토 논란

등록 2019.02.07 21:08

수정 2019.02.07 21:20

[앵커]
다음 뉴습니다. 국가보훈처가 10년 이상 20년 미만 장기 군 복무자들을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대신에 국가 공권력에 희생된 사람들을 안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당장 재향군인회가 발끈하고 나섰고 야당도 국립묘지 안장 자격이 이념에 따라 재단될 수 있다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엄성섭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가보훈처 자문기구인 국민 중심 보훈혁신위의 의결 권고안입니다. 10년 이상 20년 미만 장기 군 복무자들을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서 제외하자고 했습니다.

대신 4.19와 5.18외에 다른 민주화 운동 관련자와 공권력에 의한 집단 희생자 안장을 요구했습니다. 보훈처는 공감대가 필요하다며 신중을 기했습니다. 

김대원 / 국가보훈처 대변인
"안장 대상자를 제한하는 것은 국방부 등 관계부처 협의와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사안입니다."

재향군인회는 목숨 걸고 헌신하고 있는 국군장병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강력히 반대한다"고 했습니다. 야당은 군인도 못가는 국립묘지에 촛불 집회 참여자를 안장하려는 것이냐며 우려했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특정 이념에 따라 논란이 있는 사건과 인물을 멋대로 보훈 대상에 참여하는 것은 국민 뜻에도 맞지 않고 논란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각종 논란에도 보훈처는 혁신위 권고에 따라 내년 개정을 목표로 국립묘지 안장 자격 등에 대한 연구 용역을 할 예정입니다

TV조선 엄성섭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