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文대통령, '칼 찬 순사' 언급하며 "검찰·경찰 개혁"

등록 2019.02.15 21:38

수정 2019.02.15 21:54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른바 권력기관장들을 청와대로 불러서 개혁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특히 과거 '칼 찬 순사'에서 시작한 경찰과 검찰 개혁을 위해 국회가 반드시 법을 통과시켜 달라고 했습니다.

백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 행정안전부 장관 등을 청와대로 불러 검찰·경찰·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이 과거 '칼 찬 순사'에서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
"경찰은 광복 후에도 일제 경찰을 그대로 편입시킴으로써 제도와 인적 쇄신에 실패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검찰과 경찰 개혁을 위해 국회가 법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국 / 민정수석
"남아있는 건 법률이다. 국회가 해줘야할 게 막혀있는데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가 고민이라고 참석자 모두가 토로했고..."

하지만 법 통과에 앞서 검찰은 여전히 자치경찰제 도입 등 경찰 비대화를 우려하며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검찰의 오해라면서도 경찰 비대화는 인정했습니다. 야당은 권력기관 길들이기 시도라고 비판했습니다.

여상규 / 법사위원장
"여당과 권력기관(장들)을 청와대로 불러서 지시할 것이 아니고 야당과 소통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권력기관장 회의에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권력기관장 등을 일일이 거명하며 감사 인사를 했습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호명했지만 문무일 검찰총장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